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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차별사례

[잘 해결된 사례] 장애인 은행 ATM기 접근 불가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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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5-09 17:58 조회2,22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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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은행 ATM기 부스가 계단으로만 되어있어 접근이 불가하여 불편을 겪는다며 본 센터로 상담을 접수하였습니다.




*결과  

진해장애인인권센터는​ ○○은행 측에 수 차례 시정요청을 하였고, 담당자와 현장 모니터링도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산의 문제, 건물 구조상 편의시설을 설치하더라도 법적 기준을 맞추지 못한다는 이유로 차일피일 시정을 미루었습니다. 이에 주출입구에 경사로를 설치하는 것은 법적 기준을 맞추지 못하므로 턱이 없는 ATM기 부스 옆면에 문을 하나 더 설치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그러나 담당자는 'ATM기 부스를 아예 폐쇄하면 장애인 차별이 아니지 않느냐'며 폐쇄에 대해서도 논의를 할 것이라는 어처구니 없는 답변이 돌아왔고, 이에 명백한 장애인차별이라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접수하겠다고 전달하였습니다. 


잠시 후 다시 ○○은행으로부터 연락이 왔고, 2018년도 하반기에 예산을 수립하여 2019년 상반기 내에 편의시설 설치공사를 진행하겠다는 답변을 공문으로 받았습니다.  또한 리모델링이 필요한 지점의 경우, 예산을 확보하여 리모델링 또는 편의시설을 갖춘 곳으로의 이전을 할 계획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약속 이행에 대한 확인을 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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